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단순 모션캡쳐를 넘어, 3D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컨텐츠를 제작하는 버츄얼 유튜버 CodeMiko 정리.

 

  • 일본 애니메이션 풍 비주얼 / 퍼스널리티를 활용하는 기존 버튜버 대비 실사형 아바타로 차별화
  • 버츄얼 유튜버와 버츄얼 인플루언서 사이의 새로운 카테고리를 개척하여 독특한 포지셔닝 확립
  • 3D 애니메이션 분야 연구개발 경력이 있는 엔지니어로 기술적 진입장벽이 높은 고급 컨텐츠 제작
  • 특수효과, 실시간 채팅 렌더링 등 3D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보는 재미 및 시청자 상호작용성 강화
  • CodeMiko의 전신인 Miko Glitch는 게임 버그로 발생한 캐릭터라는 세계관 - 향후 게이밍 메타버스 확장을 염두

 

CodeMiko 개요

* 2020년 3월 Twitch 채널 개설, 22년 5월 현재 구독자 89만명 (유튜브 채널 구독자 42만명)

* 풀바디 모션캡쳐 장비 및 페이스 트랙커를 사용한 버츄얼 아바타 기반 영상 컨텐츠 제작

* 배경 포함한 Full 3D 영상을 제작하며 3D 소품, 특수효과를 적극적으로 활용

 

 

CodeMiko 컨텐츠 특장점

 

* 실사형 3D 아바타 활용: 애니메이션 툰쉐이딩 기반이 주류를 이루는 버튜버 시장에 차별적 접근

* 얼굴 공개를 극단적으로 꺼리는 기존 버튜버 대비 얼굴 및 신상을 거리낌없이 공개하는 편

-> 버츄얼 유튜버이지만, 기존 시장 문법에 따르지 않고 실사 여성 스트리머에 가까운 콘텐츠를 제작하며 접근방식 차별화

 

기존 버튜버는 2D 애니메이션에 근접한 툰쉐이딩 기반 아바타를 많이 채택하고 있음

 

* 3D 특수효과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감정표현 등 연출 극대화

* 시청자 채팅 텍스트를 아바타 가슴 부위에 실시간 출력하여 상호작용성 강화

* 시청자들을 3D 더미 모델로 표현하여 영상에 등장시키는 등 차별화된 재미 제공

-> 단순 모션캡쳐에 머물렀던 기존 버튜버 대비, 3D 기술을 적극 도입하여 독창적 컨텐츠 제작

 

곤란/짜증을 느끼는 상황에서 보라색 광원 특수효과 실시간 활용

 

마네킹 모델의 모습으로 가상 스튜디오에 쏟아져 내리는 시청자들을 표현

 

[CodeMiko 추천 영상 플레이리스트]

* https://www.youtube.com/playlist?list=PLzgQ8I3jBv8_VXuJYXc7OfGXNb4o-6v9g

 

 

CodeMiko는 누구?

* 3D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경력 / 3D 분야 경력 10년 이상

* Live animation 분야 연구개발(R&D) 경력 4년

* 미국에서 직장생활 중 해고당해 방값과 생활비 벌려고 버튜버 데뷔

* 원래 게임 만들려고 제작했던 캐릭터를 아바타로 활용

* 수원에서 태어난 한국인이라고 밝힘

 

Technologies in CodeMiko

* Maya 모델링 / Substance 텍스쳐링

* 3D 환경 구축 및 렌더링 엔진 -> 언리얼

* XSense 모션캡쳐 슈트 (개인개발자 50% 할인 $13,500 -> 약 1500만원 상당)

* 유료 모션캡쳐 프로그램 (연간 구독료 $9,000 -> 매년 약 1200만원 상당)

* Live Link Face: 언리얼 엔진과 연동가능한 페이스 모션캡쳐 앱 (헤드기어에 아이폰 장착하여 촬영하는 식으로 활용)

 

방송 중 유출된 CodeMiko PC 화면

 

아예 본인이 나와서 CodeMiko가 구현되는 과정을 컨텐츠로 만들기도 (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e818LgnJ9rI)

 

 

풀바디 모션캡쳐 슈트의 고충?

 

 

참고자료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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