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고려대학교 정보대학 컴퓨터학과 2019년 1학기 <컴퓨터그래픽스> 4강 좌표계와 변환(3)
강의영상 플레이리스트 [Link]
강의자료 [Link]
컴퓨터그래픽스 좌표계와 변환 (3)
Keywords
- 3D Affine transforms
- Rotation and object-space basis
- 3D orthogonal basis
- Inverse rotation and its generalization
3D Affine Transforms
* 3차원 확대축소, 회전, 이동변환 행렬은 4x4 행렬
* 4행은 언제나 \((0 \ 0 \ 0 \ 1)\)
* 3차원 변환행렬 4x4에서 4행을 제외한 3x4 요소를 \([L|t]\)로 정의
* \(L\) -> combined linear transform, 3x3
* \(t\) -> combined translation, 3차원 열벡터
* \(L\) applied first and then linear-transformed object is translated by \(t\).
Rotation and Object-space Basis
* 오브젝트가 만들어지면 object space에 고정됨
* 최초 object space는 world space와 동일하다고 간주됨
* object-space basis \({u, v, n}\)
* world-space basis (=standard basis) \({e_1, e_2, e_3}\)
* 오브젝트에 대한 회전 변환은 오브젝트의 orientation을 변화시킨다
-> "rotated basis of the object space"
이하 슬라이드 이미지 예시:
initially object space {u,v,n} = world space {e1, e2, e3}
rotation transform -> y축 기준으로 x, z 좌표에 대한 90 degree rotation
* initial state : (e3=n), (e1=u), (e2=v)
* rotated state : (e3), (e1=n), (e2=v) and u is opposite to e3
y축에 대한 90도 회전변환에 따른 object-space basis & 'rotated' object-space basis \({u, v, n}\)
Inverses of Translation and Scaling
역행렬로 표현되는 역변환 (translation, scaling)
Inverse Rotation
\({u,v,n}\) -> orthonormal + non-standard basis
for example,
$$u \cdot u=v \cdot v = n \cdot n = 1$$
$$u \cdot v= v \cdot n = n \cdot u = 0$$
$$R^{T}R=I$$
$$R^{T}=R^{-1}$$
위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, 3차원 회전 변환과 역변환은 아래와 같이 일반화 가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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